본문 바로가기

사주

공망(空亡)

공망(空亡)이란 비다, 모자르다, 내실이 없다, 빌 공에 망할 망을 써서 비어있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어떠한 특정기운을 만나면 그 작용력은 있으나 현상적으로 드러나지 않거나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10천간이 12지지를 짝짓고 남은 지지 2개를 말합니다. 사주에 지지가 공망(空亡)이면
그 공망(空亡) 지지(地支)와 짝짓는 천간(天干)도 같이 공망(空亡)이 됩니다.
일간지(日干支)를 기준으로 적용하며 공망(空亡)이 되더라도 오행은 있는것으로 보고 육친은 작용력이 없는것으로 보게됩니다.






 60갑자 (六十甲子)

 공망 

(空亡)

甲子,乙丑,丙寅,丁卯,戊辰,己巳,庚午,辛未,壬申,癸酉

戌 亥

甲戌,乙亥,丙子,丁丑,戊寅,己卯,庚辰,辛巳,壬午,癸未

申 酉

甲申,乙酉,丙戌,丁亥,戊子,己丑,庚寅,辛卯,壬辰,癸巳

午 未

甲午,乙未,丙申,丁酉,戊戌,己亥,庚子,辛丑,壬寅,癸卯

辰 巳

甲辰,乙巳,丙午,丁未,戊申,己酉,庚戌,辛亥,壬子,癸丑

寅 卯

甲寅,乙卯,丙辰,丁巳,戊午,己未,庚申,辛酉,壬戌,癸亥

子 丑











공망(空亡)은 10천간과 12지지로 짝을 지어 줄 때 地支는 남아 있으나 天干이 부족하여
두개의 地支가 짝을 배정 받지 못하고 남게 될 때 공망(空亡)이라 하는데 그 두개의 地支는 공허하고 무력하다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남은 地支 중에서 앞에 있는 양지를 공(空)이라 하고 뒤에 있는 음지를 망(亡)이라 하는데
사주에 공망(空亡)이 있더라도 무조건 같은 비중으로 해석하면 안되고
공망(空亡)에 해당된 地支에 合과 沖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공망(空亡)은 일주를 기준으로 정합니다
공망(空亡)은 합이나 충으로 해소되는데 충은 공망(空亡)을 80%정도 해소시키고 합은 공망(空亡)을 40%정도
해소시키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공망(空亡)에서 양간일생(陽干日生)이 양지(陽支)가 공망(空亡)이 되면 진공(眞空)으로, 음간일생(陰干日生)이 양지(陽支)가 공망이 되면 반공(半空) 작용으로 봅니다.


甲子일주에 戌이 공망(空亡)이 되었다면 진공, 乙丑일주에 戌이 공망(空亡)이면 반공이 됩니다
대운의 공망(空亡)은 적용하지 않고 년운(年運)의 공망(空亡)은 중요하게 참작합니다.
그리고 사주에 공망(空亡)이 있는데 다시 행운(行運)에서 공망(空亡)이 올 때는 공망이 풀리는 것과 같아 공망의 작용력이 약해집니다.
地支가 공망(空亡)이면 天干도 역시 공망(空亡)으로 무력해집니다.


공망(空亡)의 종류와 작용력


사주의 地支중 年,月,時 3개의 地支가 공망(空亡)이면 오히려 대귀대인(大貴大人)의 명(命)이라 해석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보면 좋은것도, 나쁜것도 없는 무해하다는 정도로 판단하는 것이 좋다고 하겠습니다.
이런경우 日主로 산다고 보는데 출가를 하거나 배우자의 덕으로 산다고 봅니다


년(年) 공망(空亡)은 조상의 덕이 없거나 윗사람의 혜택을 얻기가 어렵고 조상이 물려준 터전을 지키기 어렵고 조상의 묘를 분실하거나 조상을 잘 섬기지 못해 주위로부터 욕을 먹거나 비난을 당하기 쉽습니다.


월(月) 공망(空亡)은 공부를 많이 하고 학력이 좋아도 사회에 진출하여 활용하기가 어렵고 매사에 이루어지는 일도 없이 동분서주하기 쉬운 명(命)으로 해석하며 선천적으로 부모 등 모든 육친과 인연이 약하거나 혜택을 입기 어렵다고 봅니다. 부모형제의 도움이 없고 고향과 인연이 약해 떠나 살거나 진로나 직업이 순탄하지 않고 복잡하기 쉽습니다.


일(日) 공망(空亡)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년을 기준으로 공망(空亡)을 보는 것은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時) 공망(空亡)은 끈기나 고집은 있고 희망은 크지만 이루어지기 어렵고 진로가 막히는 장애물이 많이 생깁니다. 또한 자녀가 부실하며 자녀에 근심이 많습니다, 자녀가 없거나 혹은 양자를 두기 쉬우며 자식이 있어도 무덕하며 노년에는 자식과 별거하여 고독합니다.


육친 공망(空亡)


- 비겁(比劫) 공망(空亡)
형제간에 무덕하며 고독하고 협조정신이 부족하게 되며, 비겁이 공망된 사람은 고향보다는 객지나 외국에서 성공하는 확률이 많습니다.


- 식신(食神) 공망(空亡)
소극적인 성격이 되거나 직업이 자주 바뀌며 개척, 분발, 발전에 큰 뜻이 없게 됩니다. 반면에 기예나 가무에 재주가 있으며 달변으로서 교육, 의술, 예술, 점술이나 종교계와 인연이 많습니다.


- 상관(傷官) 공망(空亡)
탐구심이 강하여 학문연구에 종사하거나 말수가 적고 인정이 없기는 하나 정신적인 차원은 높습니다.
여명(女命)은 상관이 공망(空亡)되면 초산에 딸을 낳을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식상 공망
식상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의 별이며 수단이나 도구를 상징합니다.
여성은 자식이 식상입니다.
그래서 식상 공망이면 자신의 수단이나 방법이 없다는것으로 일반적인 물건 없는 장사라 표현합니다.
물건없는 장사는 정보,아이디어,보험,주식 등의 물건을 다루는 일이 삶의 도구가 된다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겐 식상이 자식의 별이 되므로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한것을 의미합니다.


- 편재(偏財) 공망(空亡)
재물에 대한 욕심이 많고 큰일을 계획하나 이루기 어렵고 허영심과 사기성이 많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 정재(正財) 공망(空亡)
남명(男命)은 처와 인연이 약하며 처로 인한 흉액이 간혹 있게 되고 금전문제에 인색하고 구두쇠가 많습니다.


*재성 공망
재성으로 주로 금전, 일의결과, 아버지, 부인의 자리로 보는데 재성이 공망이면 부친이 없다고도 해석가능하며 일찍 부친과 헤어질 수도 있으며 아버지가 있어도 부친의 덕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배우자가 공망이며 처가 없다는것이 아니라 처의 모양이 공망의 형태를 뛰고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재성공망이면 돈이 없는것이 아니고 결과와 결실을 중요히 여기지 않는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일의 결과나 결실이 눈으로 보이지 않는 정식적 특성을 갖는 직업을 갖게됩니다.


- 편관(偏官) 공망(空亡)
정치성향이 강하고 외교력과 보스기질, 지도력은 있으나 반골적이거나 반체제적인 성향으로 혁신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남명(男命)은 자식과의 인연이 아주 약합니다.


- 정관(正官) 공망(空亡)
관직이나 직장 그리고 자식과의 인연이 약합니다.
청렴강직한 척하나 명예욕이 강하고 또 명예를 대단히 원하며 관을 이용할 줄 압니다.
성격적으로는 자신이 최고인 줄 알거나 대접받기를 좋아하며 여명(女命)은 부부인연이 약하며 어떤남자를 만나더라도 만족하기 힘듭니다.


*관성 공망
관성으로 자신의 사회성, 직장을 의미하지만 여성에게는 배우자라는 의마가 하나 더 붙습니다. 관성이 공망이면 직업이나 직장이 외국계라는 사회적 특성을 나타냅니다.


- 인성(印星) 공망(空亡)
지조가 강하여 타인의 도움이나 구원을 싫어하는 자립적인 재야선비 스타일이나 상, 하간에 무례하기 쉽고 인덕과 부모덕이 없으며 학업을 끝까지 마치기가 어렵습니다.
중퇴하거나 만학(晩學)하는 경향이 있으며 무엇이든지 배우려고 하는 욕심과 노력하는 마음이 있는데 주거가 항상 불안하여 이사를 자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성 공망
인성은 주로 크게 학문,문서,부모 등을 의미하며 인성이 공망이라면 부모가 안계시거나 떨어져 살아야 하는 경우, 혹은 있어도 전혀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태 등 있어도 없는것보다 못하는 현실적 문제가 생깁니다.
또 학문장애로 인한 검정고시,일반적이지 않은 학업형태, 학업성취도가 적은 학교진학등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학문으로는 철학,종교,심리,역사,외국어,고고학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와 공부의 인연이 깊다고 보겠습니다.


- 절로공망 (絶路空亡)
절로공망 (絶路空亡)의 뜻은 길이 끊어진 상태를 말하며 장애물이 많고 좌절을 많이 겪는다는 의미인데 앞으로 가고자 하는 길에 큰 강이 가로막혀 있거나 물이 범람하여 전진하기 힘들거나 건널 수 없는 것을 뜻합니다.
時干에 壬,癸가 있거나 時支에 亥,子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절로공망 (絶路空亡)을 나쁘다고 해서는 안되고 나이가 들면 조용한 곳에 집을 짓고 은둔생활을 계획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공망은 비어있다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허탕친다' 라는 의막 있습니다
또한 모양은 있으나 현실적으로 무용(無用)이 되는것도 공망입니다.
공망은 현신적으로 채우지 못하는것이다 생각하면 될 듯 하고, 정신적으로 밖에 쓸수 없으며 정신적갈망이지 않을까 합니다.
부모자리가 공망이면 덕이 없다? 그걸 나쁘다고 하면 나쁜것일 수 있으나 그것은 한쪽면만 보았을때 그렇게 보이는것이며
부모덕이 없는 사람은 독립심과 자립심이 강하고 빨리 성숙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며
그래서 자수성가 하는 정신력을 갖추게 됩니다.
모든 만물은 고통과 억압 속에서 발전하고 성장합니다, 공망도 인생의 고통과 억압의 인자라해도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라고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에 많은 글자의 해석  (0) 2017.04.02
육친(六親)  (0) 2017.03.26
천간, 지지 충,형,파,해(沖,刑,破,害)  (0) 2017.03.16
천간, 지지 합(合)  (0) 2017.03.15
지장간(地藏干)  (0) 2017.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