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천간, 지지 합(合)

천간합(天干合)

천간합은 가장 이상적인 합이라고 하며 정신적인 끌림을 뜻합니다. 일명 간합(干合)이라고 하며, 

양은 음에 뿌리를 내리고, 음은 양에 의지 하는 것처럼 마치 사랑하는 남녀가 일체가 되는 이치로 부부지합이라고도 합니다.

 

 

 

甲己합 >토 :갑목(甲木)과 기토(己土)가 만나 합하면 토(土)로 변한다.

-중정지합(中正之合) 가장 바람직한 합으로서 이 합이 있으면 마음이 넓고 타인과 다투지 않고 바른길을 간다고합니다, 

甲의 솟아오르는 양의 기운을 음의 기운인 己가 성장을 멈추고 모든 양분과 기운을 뿌리가 있는 대지로 끌어내리는 운동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乙庚합 >금 :을목(乙木)과 경금(庚金)이 만나 합하면 금(金)으로 변한다.

-인의지합(仁義之合) 어질고 의리가 있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강직한 성품을 갖습니다. 

늦봄에 펼치려는 왕성한 기운을 庚이 억제시키고 열매를 맺게 하는 결실작용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丙辛합 >수 :병화(丙火)와 신금(辛金)이 만나 합하면 수(水)로 변한다.

위엄지합(威嚴之合) 권위가 있고 엄격하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태양과 서리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그리워하는 마음을 갖는다고 합니다.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는 태양을 그리워하는 서리의 슬픈 눈물이라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丁壬합 >목 :정화(丁火)와 임수(壬水)가 만나 합하면 목(木)으로 변한다.

인수지합(仁壽之合) 어질 인과 목숨 수의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어진 성품이지만 감정에 치우치기 쉽다고 합니다. 

壬을 정액으로 보고 丁을 자궁으로도 보는데 정액이 따뜻한 자궁을 만나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모습으로 해석한다고 합니다.

 

戊癸합 >화 :무토(戊土)와 계수(癸水)가 만나 합하면 화(火)로 변한다.

무정지합(無情之合) 정이 없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정이 없고 무정하다고 합니다, 

양기의 극단인 戊가 음기의 극단인 癸를 데워서 수증기로 만들어 위로 끌어올리는 모습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천간합(天干合)의 특성

 

사주에 천간 합이 있다해도 전부 합이 되는 것은 아니며 합한다 하여 반드시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는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甲과 己가 합하려 하나 甲과 己 중간에 庚이 있어 甲을 충(沖)한다면 甲은 庚의 방해로 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甲의 중간에 乙이 끼어 있어도 乙이 己를 충(沖)하여 합을 방해하므로 합하고자 하는 뜻은 있으되 합하지 못합니다.

또 己가 甲과 합하려 하나 己 옆에 또 다른 甲이 있으면 이를 쟁합(爭合)이라 하여 합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甲의 경우에는 甲의 양옆에 2개의 己가 있더라도 투합(妬合)이라 하여 합의 작용력은 인정됩니다,

음간의 기운이 지지에 세력을 갖고 있거나 기세가 강할 때는 양간과 합을 하지 않습니다.

 

지지합(地支合)

 

 

子丑합 >토 :자수(子水)와 축토(丑土)가 만나 합하면 토로 변한다.

-子丑합은 가까운 곳에서 남들에게 잘 드러나지 않은 속성으로 합을 하는 모습으로 어둡고 습하며, 가까운 관계나 비밀스런 관계를 말합니다.

 

寅亥합 >목 :인목(寅木)과 해수(亥水)가 만나 합하면 목으로 변한다.

-寅亥합은 木의 장생지에 해당하는 亥水와 寅木이 합한것으로 亥水가 본체인 木으로 돌아가 木을 키우는 형태로 지지합중에 가장 강하며,

합인 동시에 파(破)에도 해당되어 선합후파(先合後破)의 논리도 적용해야 합니다. 역마의 합으로 멀리서 통신으로 합을 하는 모습입니다.

 

卯戌합 >화 :묘목(卯木)과 술토(戌土)가 만나 합하면 화로 변한다.

-卯戌합은 火의 작용력이 화롯불 열기정도로 미약한 합이지만 재주,예술성은 탁월하며 도화살에 해당하는 卯가 창고에 해당하는 戌에서 

은밀하게 만나 열을 내는 것에 비유해 도화지합(桃花之合) 또는 음란지합(淫亂之合) 이라고도 합니다

 

辰酉합 >금 :진토(辰土)와 유금(酉金)이 만나 합하면 금으로 변한다.

-辰酉합도 寅亥합과 같이 生合으로 합의 영향력과 합화된 오행인 금의 작용이 강하며 무예(武藝)의 합으로 강압적인 모습입니다.

 

巳申합 >수 :사화(巳火)와 신금(申金)이 만나 합하면 수로 변한다.

-巳申합도 寅亥합과 같이 공간만 다를 뿐 역마의 속성이 있는 합으로써 망신살의 합으로 오래가면 서로가 망신을 당하는 관계로 간다라고 합니다.

 

午未합 >화 :오화(午火)와 미토(未土)가 만나 합하면 화로 변한다.

-午未합은 적도의 합이며 미약한 음기들이 가까이서 합하는 모습으로 공적, 사회적인 합입니다.

子丑합과 마찬가지로 지장간을 살펴보면 火로 변해도 생산성과 작용력이 미약한 합이 되겠습니다

 

지지(地支) 삼합(三合)

地支 3개가 하나로 합하는 것으로, 子.午.卯.酉가 합의 중심에 있을 때 이루어진다.

잘 어울리는 3개의 지지가 모여서 그에 딱 들어맞는 하나의 결과적인 형상 즉, 국(局)을 만든 것입니다.

12지지 중에서 음양의 구분 없이 3개의 지지가 합하여 강력한 기로써 동일한 세력을 형성한 것으로 사회적인 합을 의미하며

같은 생각을 가진 친목단체로 시간이 있으면 자주 모이는 모임의 성격을 가집니다.

또 지지삼합은 천간합이나 지지합에 비해 합의 힘이 강력합니다.

 

삼합의 3개 지지중 子.午.卯.酉를 포함하여 2개의 지지가 모여 있으면 '반합' 이라고 한다.

 

 

 

 

 

 

 

 

 지지삼합

반합 

寅午戌합 > 화

寅午합 > 화 / 午戌합 > 화

申子辰합 > 수

申子합 > 수 / 子辰합 > 수

巳酉丑합 > 금

巳酉합 > 금 / 酉丑합 > 금

亥卯未합 > 목

亥卯합 >목 / 卯未합 > 목

 



지지는 삼합과 방합은 합의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합을 하기 위해서 3개의 지지가 전부 있어야 될 것같지만 

 

 

 

 

세가지 지지 중에서 四旺인 지지 子午卯酉중 하나의 지지만 있어도 합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해묘미(亥卯未)가 합을 하여 목(木)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3가지 지지가 모두 있어야겠지만, 묘미(卯未), 해묘(亥卯)만 있어도 

목(木)으로 변하지만, 묘(卯)가 없이 해미(亥未)만으론 목(木)으로 합할 순 없습니다. 다른 합도 마찬가지가 되겠습니다.

 


지지(地支) 방합(方合)

방위가 같은 지지가 모여서 합을 이루는 것으로 반합의 원리는 지지삼합의 경우와 같다.

 

방합은 가까이 있는 형제의 합으로 어려울 때 강하게 모이는 힘이 있고 사주명조의 오행 강약을 구분 할 때 적용하며

계절이 같은 3개의 지지가 차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봄에 해당하는 인, 묘, 진 이 연이어 있으면 방합이라고 하며 

木의 세력이 강해지고 동방(東方)을 나타내며 봄철의 기운이 매우 강함을 의미합니다. 아래 표처럼 4개 구분으로 방국이 이루어지는데 

유의점은 방합은 합을 구성하는 3개의 지지중에서 1개의 지지라도 사주의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 합으로 인정한다

 

 지지방합

반합 

寅卯辰합 > 목

寅卯합 >목 / 卯辰합 > 목

申酉戌합 > 금

申酉합 > 금 / 酉戌합 > 금

巳午未합 > 화

巳午합 >화 / 午未합 > 화 

亥子丑합 > 수 

 

亥子합 > 수 / 子丑합 > 수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망(空亡)  (0) 2017.03.20
천간, 지지 충,형,파,해(沖,刑,破,害)  (0) 2017.03.16
지장간(地藏干)  (0) 2017.03.15
12간지와 띠별성격  (0) 2017.03.13
천간(天干)  (0) 2017.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