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천간, 지지 충,형,파,해(沖,刑,破,害)

천간충(天干沖)


방위가 운동성이 반대되는 천간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동(木)과 서(金), 남(火)과 북(水)으로 

서로 대립하는 오행끼리 부딪혀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충은 역마작용이 크며 서로의 역량을 강화시키며 충전,재생,경쟁,투쟁 작용과 조건에 따라서 적대적 파괴작용도 합니다.


기준의 天干沖


천간 충은 천간을 배열하였을 때 일곱 번째 만나는 천간끼리 충이 된다고 하여 이를 두고 칠충(七沖) 또는 칠살(七殺)이라고도 합니다.

甲庚, 乙辛, 丙壬, 丁癸, 戊甲, 乙己, 庚丙, 辛丁, 壬戊, 癸己의 천간충 중에서 丙壬, 戊甲, 庚丙은 충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천간충을 살펴보면 양간끼리나 음간끼리 충(沖)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비록 반대기운이지만 음양이 다르면 짝이 된다는 것입니다.

천간은 충을 두려워 하지 않으며 오히려 충전이나 자극을 주어서 재생 작용을 하는것으로 봅니다.


새로운 天干沖


동방 木 (甲, 乙) ↔ 서방 金 (庚, 辛) : 甲庚, 乙辛

남방 火 (丙, 丁) ↔ 북방 水 (壬, 癸) : 丙壬, 丁癸


천간충을 칠충(七沖)이라고 하는데 戊와 己는 양과 음 사이에서 중계작용을 하는 관계로 沖이 있을 수 없으며 또한 甲이 庚과 沖을 하고 다시 戊와 沖이 된다는 이중적인 沖은 있을 수 없으므로 戊己는 沖에 관여 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방위적인 측면에서도 중앙에 있는 土가 沖이 될 수는 없습니다.


칠충이라는 것은 지지충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것인데 이것을 천간에도 잘못 적용하여 전해진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명리학이 일본에 전해졌다가 국내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생긴 오류로 보기 때문입니다.


천간충은 지지충에 비해 크게 생활이나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작용력이 빠르고 심리적 갈등이나 대인관계의 변화 또는 정신적인 이상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천간충은 파괴나 충돌의 개념보다는 서로에게 자극을 주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작용을 만드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므로 천간은 충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오행은 상생상극이 있고 천간지지에는 합,충,형이 있습니다.

음양이 같으면 충을하고 음양이 다르면 합을 하는 것이 천간과 지지의 관계입니다.

합의 결과물은 중요하지 않고 다만 합이 되어 일어나는 현상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지지충(地支沖)

지지충은 나쁜것만이 아니라 오히려 정치성이나 투쟁성이 뛰어난 경우가 많으며, 다만 지지충은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게하는 작용이 있으며

천간은 떨어져 있어도 합과 충을 하지만 지지는 서로 붙어 있는 경우가 그 작용력이 크다고 보며 실제 현실적인 충이므로 작용력이 크며 실제로 지지는 충을 꺼리게 됩니다. 


- 子午沖

12운성의 왕지의 충으로 일신이 불안정하며 매사에 전전긍긍 하는 일이 많고 구설이 따르고 정직하지만 소심한 면이 있어서 매사에 신중하지 못하여 

우유부단한 경우가 많습니다. 는 신장 계통을 는 심장계통을 말하므로 충을 당하여 약해지는 午(火)가 문제가 되므로 정신이나 신경계통의 질병이 생길 수 있으며 년,월에 자,오 충이 있으면 본인이나 형제중에 해외에 이민가는 경우가 있고 운에서 년,월과 자,오충이 이루어지면 자녀 중 한명이 해외유학이나 이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卯酉沖

인간관계에서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과의 충돌이 많고 상대를 배신하거나 선을 베풀고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향이 많으며,배려심이 없습니다

자신이 사는 주거지 이동수가 남달리 많으며, 부부불화와 친인척 불화가 많고 는 간계통 는 폐 계통으로 충을 당해 약해지는 

로 인하여 간,담에 또는 수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寅申沖

매사에 너무 서두르는 경향이 많아 시작은 있으나 끝이 흐린 경우가 많습니다, 누가 시키지도 않은 일을 스스로 만들어서 하며 

항상 일이 많고 분주한 것이 특징입니다. 타향에서 자수성가 하며, 운에서 충이 되면 직업 또는 직장을 바꾸거나 이사를 하거나 이별수 가 있게 됩니다. 

은 간,담 계통을은 대장계통으로 충이되어 약해지는 으로 인해 간,담, 신경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巳亥沖

소심한 성격에 남에 일에 간섭이 많아 구설이나 논쟁에 휘말리는 일이 많고, 대인관계를 신중하게 해야만 후회가 없게되며, 긁어 부스럼이만 말이 있듯

괜히 일을 많들어서 걱정을 하거나 후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재나 폭발, 화재,교통사고를 주의하여야 하고 

는 심장이나 소장계통을 는 신장이나 방광계통이으모 충을 당해 약해지는 로 인해 심장과 혈압,당뇨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辰戌沖

남녀 대체로 과묵한 성격에 강직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남에게 잘 베푸는 성격이나 정작 자신의 어려움에는 방관하거나 속수무책인 경향도 있으며

역부족인 일을 도모하다가 어려운 지경에 빠지는 경우가 있게 되고 이성으로 인해 구설수에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이나 토지에 관한 관재구설,송사가 발생하기 쉬우며, 질병으로는 위장,비장계통 이나 피부질환이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丑未沖

형제와 친척에게 많은것을 베풀어도 공덕이 적고 재산관계로 인한 다툼이나 손재수가 많으며 가까운 사람과의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배우자 선택을 잘 해야만 중간에서 중간역할을 잘해 주므로 가정화목에 큰도움이 될것입니다. 건강은 위장과 소화기 계통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지형(地支刑)

형(刑)은 충(沖)과 유사한 작용을 하지만 작용력은 약하고 형벌과 수술, 조정등 직업구성에 작용한다고 봅니다


寅巳申 -지세지형 : 막강한 세력을 믿고 권력을 휘두르다가 화를 당함

사주에 지세지형이 있으면 타인을 억압하거나 업신여기는 성향이 있고 모든 일을 급하게 서두르다가 후회하는 일이 많으며, 

사주 구성이 잘되어 있으면 권력을 갖거나 법원이나 검찰 같은 법조계,고위 공직에 오르게 됩니다.


丑戌未 - 무은지형 : 은혜를 알지 못하고 배신을 함

사주에 무은지형이 있으면 사소한 일로 인하여 다툼이 일어나 원수가 되는 경우가 있으며

사주구성이 잘 갖추어져 있으면 의료계통이나 세무계통의 직업을 갖게 됩니다.


子卯 - 무례지형 : 예의없는 짓을 함

사주에 무례지형이 있으면 이성 관계에서 불륜이나 간통, 패륜, 변태 등으로 인한 구설,시비,형액 등이 따르며, 

사주 구성이 잘 갖추어져 있으면 보험조정이나 간단한 제조업 계통의 직업에 종사한다고 봅니다.


辰辰, 午午, 酉酉, 亥亥 - 자형 : 서로 다투는 모습을 말합니다

자책하는 마음에서 자해 행위를 하는 모양으로 자해 행위로 인한 신체에 장애가 생기거나 불구가 되고 그 밖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형살 중에서 가장 약한 형살로서 작용력이 그리 크지 않다고 봅니다.

형살중에서 작용력이 가장 강한 형은 지세지형, 무은지형, 무례지형, 자형 순으로 약해지며, 남녀 모두 일지에 형살이 있으면 배우자가 관액이 따르거나 우환이 많은 걸로 해석합니다


辰辰자형 - 수해나 냉해, 익사등의 사고를 조심해야 하며 사주가 바르면 창고업, 보관업, 의료계나 법조계등에 종사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午午자형 - 불로 인한 사고나 폭발,충돌, 총상등을 조심해야 하며, 히스테리, 우울증 등 정신계통의 질병이나 무속적인 일에 종사 할 수 있습니다. 보릴러 전기, 가스, 주유소 등의 사업을 경영하기도 합니다.

酉酉자형 - 금기가 강하므로 칼이나 기계등으로 인한 상해나 사고등을 조심해야 하며, 사주가 바르면 군인, 경찰, 공장, 기계업등에 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亥亥자형 - 왕성한 水로 수재나, 폭설,폭풍,한파로 인한 해를 입거나 혈액이나 비뇨기에 관한 질병 중 고혈압이나 당뇨병,신장 계통의 병을 조심 해야 하며 직업으로는 목욕탕,세탁,청소,주점 등을 경영하기도 합니다.


단, 직업이 의료,법무,세무,금융 등과 같이 형살과 관련된 직업을 본인이 가지고 있거나

배우자가 가지면 액을 면합니다. 운에서 올때는 관재구설,사고,소송,재판,.수술,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매사에 조심해야합니다.

형살이 있는 사주는 성격이 냉정하고 판단력이 있는데 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법관,검사,변호사,의사,간호사,약사,주방장,미용사,보험조정,철학관,종교인등에 종사하며 사주에 형살이 있는 사람은 특별한 직업에 인연이 깊은 것으로 판단하고 되도록 의료,법무,세무 쪽의 직업을 갖는것이 액을 면하고 편안한 삻을 사는데 유리하다고 하겠습니다.


파(破)

파는 일상생활에서 직업이나 사업의 변경, 이동, 분리 작용을 하며 질병적인 면에서는 절단,수술,치료,완치 등의 작용을 하는데 인간관계 면에서는 큰 작용은 하지 않습니다.


子酉파 - 계획이나 믿었던 약속이 깨져 이행되지 않아 신용이 없거나 혼란을 겪는 일이 발생 합니다.

丑辰파 -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거나 무리한 욕심을 내어 사업이나 일에 손을 댔다가 명예나 재산을 손상 시키는일이 나고 서두르다가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寅亥파 - 합과 파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이며 선합 후파(先合後破)작용력이 발생 합니다.

巳申파 - 사신파는 동시에 합과형이 이루어지며 처음에는 합으로 화합이 되고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 지다가 중간에 불신,배신,투쟁이 발생하는 형작용이 그후에 파 작용이 일어나 파산,분리,이별등이 나타납니다 이중, 삼중의 작용력이 겹쳐 복잡한 상황이 발생 합니다.

午卯파 - 오묘파는 신중하지 못하고 일을 속전속결로 처리하거나 배후를 너무 믿고 안이해서 실패하거나 손해를 보는 수가 있으니 조심 해야하며, 사주에 오,묘파가 있고 운에서 만나면 남녀를 막론하고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도박이나 유흥 색정 관계로 손재와 명예가 실추되고 공금횡령이나 뇌물수수 사건등의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戌未파 - 대인관계에서 투쟁이나 다툼, 배신등이 생기고 배신당하거나 누명을 쓰는 일이 생기며, 서류나 문서에 의한 착오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상하관계나 거래관계에서 구설,시비,모함 등의 사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害)


子未해 - 육친간에 불화하여 함께 살지 못하고 멀리 떨어져 살아야 합니다.

丑午해 - 재물에 관한 암투로 관재,송사,재판등 친척간의 시비가 많이 생기며 子未와 丑午는 원진가 동시에 해가 됩니다.

寅巳해 - 삼형과 함께 성립 되는데 작용력은 형,해가 함께 뚜렷이 나타납니다. 사고,수술,관재,배신 등이 일어납니다

卯辰, 酉戌 해 - 가까운 사이고 신세지는 사이 면서도 무시하거나 원망하고 배신하는 형태로 서로 암투와 멸시가 생기는 형상으로 중상,모략,배신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申亥해 -(戊.壬.庚)중 (戊.甲.壬)중 을 충하고 를 극하는 형태로 얼굴에 상처를 입어 흉터가 생기거나 차량 사고등을 겪게 됩니다.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친(六親)  (0) 2017.03.26
공망(空亡)  (0) 2017.03.20
천간, 지지 합(合)  (0) 2017.03.15
지장간(地藏干)  (0) 2017.03.15
12간지와 띠별성격  (0) 2017.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