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사주의 기초, 음양 오행(五行)

음양 오행(五行)의 정의


오행이란 한문으로 다섯 五, 나아갈 行 으로서 다섯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뜻입니다.

하루 라는 시간이 다섯가지 변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지나간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다섯가지 변화 중 한가지인 토(土)는 계절적인 성격을 의미하는게 아니고,

계절과 계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되는데

간단히 토(土)를 설명하면 크게 봄과 여름이 양을 뜻하고 가을과 겨울이 음을 뜻하는데

음양을 연결해주는 작용을 토(土)가 한다는것 입니다.

목(木)은 소양(小陽)으로 봄에 기운을 말하고, 화(火)는 태양(太陽)으로 여름에 기운을 말합니다. 

토(土)는 양과음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금(金)은 소음(少陰)으로 가을에 기운을 말하고, 수(水)는 태음(太陰)으로 겨울에 기운을 말 합니다. 하루라는 음양이 사계절이라는 오행(五行)을 지나가는 현상을 설명하는 것 이것이 오행이라고 보면됩니다.

여름(火)과 가을(金)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것으로 이해하면 될것입니다.

목 화 토 금 수 는 한마디로 계절을 대표하는 단어로 선택되어진 것입니다.


오행의 이해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 오행이 각각 어떠한 운동성을 보이는지에 대하여 분류하고 오행을 이해 하는데 목,화,토,금,수의 운기와 인간적의 성격을 알아보자면


 목은 곡직(曲直)이라고 하여 땅속에 뿌리를 단단히 박고 버티고 서 있는 거대한 나무를 의미하며 이러한 속성을 갖는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하며 봄에 음기를 품고 솟아오르는 운동을 목(木)운동이라고 합니다. 목은 섬유,의류,문구,제지,목재,가구,청과,종묘,서적,종이,간판,가구 등 으로 분류 합니다. 목은 소년기를 뜻하고, 하루를 대입해 본다면 아침에 해당하고 해가 뜨는 동쪽을, 색깔로는 녹색,청색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인간적으로는 인자함과 자비로움을 상징하며 정직한 성격이며, 사주에 목이 너무많으면 고집이 세고 질투심이 강하며 인자함이 부족하고 좌절이 많고 사주에 목이 부족하면 마음이 약하고 지나치게 성실하여 인색해지거나 귀가 얇아 남에게 속임을 당하기 쉽습니다. 목은 흔들리지 않는 굳은 절개를 상징하는데 그 기운이 너무 강하면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되고 그 기운이 너무 약하면 이리저리 쉽게 흔들리게 됩니다. 


 화를 염상(炎上)이라고 하여 하늘을 향하여 활기있게 타오르는 불길을 의미 하며 뜨겁게 솟아 오르는 속성을 지닌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하고 봄에 새싹들이 여름을 맞이하여 사방으로 확장하고 퍼져 나가고 펼쳐지는 운동이 여름을 대표하는 화(火)운동이라고 합니다. 화는 통신,사진,전자,문화,영상,방송,음악,카메라,반도체,정유,가스,공학,전화 등으로 분류합니다. 화는 여름을 기준으로 삼고 왕성한 활동기인 청년기를 말하며 활동적이고 정열적이며 색깔로는 붉은색으로 해석 하며 시간적으로는 한 낮 남쪽에 해당하고 더위를 상징합니다


인간적으로는 예의가 바르고 단정하며 남을 공경할 줄 알고 늘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을 갖추고 있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는 냉정한 태도를 보이는 성격입니다. 사주에 화가 너무 많으면 성격이 급하고 남의 일에 간섭을 잘하며 화려한 것을 좋아하며, 사주에 화가 부족하면 소극적이며 나태하고 겉으로는 강해 보이지만 주관이 약해 다른사람의 말에 휘둘리기 쉽고 정이없으며 냉정한 성격입니다. 화기운이 너무 강하면 화약,폭약과 같아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경거망동하기 쉬우며 성격이 장난아닙니다


토는 만물을 감싸안는 포근한 어머니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가색(稼穡)이라고 하여 씨앗 뿌릴 가, 수확할 색을 말하며 씨앗을 뿌리고 농작물을 거두어 들이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기르고 수납하는 속성을 지닌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하며 봄과 여름에 발산하고 팽창하려는 운동을 멈추고 이제 가을과 겨울의 수렴운동으로서 전환전을 만드는게 토(土)운동 입니다. 토는 건축,설비,부동산,공예,창고,숙박,기와,도자기,축산,화물,농사 등으로 분류 합니다. 토는 양과음의 운동을 연결해주는 역할로서 화(火)와 비슷한 운동성을 보이고 이제 서서히 가을의 결실을 준비하는 단계라고 보면됩니다. 방위로는 중앙으로 계절로는 환절기라고 보면됩니다.


인간적으로는 성실하면서 책임감이 강하고 인자함과 자비로움을 갖춘 너그러움이 있는성격입니다. 사주에 토가 너무 많으면 논리성이 부족하고 비밀이 많으며 자만심이 강한편이고 행동이 느리고 (여유롭다고 보는게 맞는것같군요) 노는걸좋아하고 노력을 안합니다, 토가 부족한 경우는 자기 고집만 내세우려 하고 신용이 없습니다. 


금은 자신이 자리를 잡고 있는 장소에서 전혀 흐트러짐이 없이 냉정한 모습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굳건한 바위를 의미합니다. 종혁(從革)이라고 하여 순종과 변경을 의미하며 변혁과 하강의 특징을 가진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하며 가을 맞이하여 모든 성장을 멈추고 잎이 마르고 열매를 맺어 아래로 떨어 뜨리는 현상으로 수렴운동의 전 단계인 하강 운동을 가을을 대표하는 금(金)운동이라고 하며, 금,은,광산업,철물,배터리,금융,공업,체육,총 등으로 분류 합니다.

금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는 가을을 기준으로 삼는것이 마땅하며 금은 인생기에서 장년기를 말하며 결실, 냉정, 색깔로는 흰색, 금은 하루에 시간을 대입하여 보면 저녁에 해당하고 해가 지는 서쪽을 의미합니다. 

인간적으로는 용감하면서 선배를 받들고 후배를 이끌어줄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성격입니다. 사주에 금이 너무 많으면 말이 가볍고 신용이 없으며 권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살벌하고 험악합니다. 사주에 금이 부족하면 결단력과 판단역이 부족해 우유부단하고 의리가 없습니다.


수는 윤하(潤下)라고 하여 습하고 아래로 흐른다는 의미로 습하고 아래로 흐른다는 속성을 가진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하며 겨울은 모든 기운을 씨앗으로 저장을 하고 수렴하는 현상으로 외부적인 움직임이 없는 휴식상태가 겨울을 대표하는 수(水)운동입니다. 수는 겨울이라는 계절을 문자화 한것이고 수(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겨울로 삼는것이 마땅하며, 겨울을 맞이한 대자연은 모든 생명체를 수렴하고 동면에 들어갑니다. 수는 인생에서 노년기를 말하며 수집, 교육으로 해석하고, 겨울은 모든 기운을 땅속으로 수렴하고 움직임 없이 할 수 있는 행위가 공부이므로 학문과 교육으로 해석합니다. 하루중 밤에 해당하며 색깔로는 흑생으로 방위는 북쪽을 의미 합니다 수를 지혜로 해석하는 것은 밤이나, 겨울에 할 수 있는 일은 움직임 없이 연구하고 집중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학문이나 지혜를 뜻한다고 합니다 水는 유흥,여행,유통,주류,수산,속옷,냉동,생선,화장실 등 으로 분류합니다.


인간적으로는 지혜가 뛰어나고 학문과 예술을 좋아하며 시시비비를 가리기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사주에 수기운이 너무 많을 경우엔 머리는 좋지만 고집이세서 독단적인 행동때문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고 다혈질이여서 한번 화나면 걷잡을수없어집니다. 수가 부족할경우 오만하고 냉정하여 일을 그르치기 쉽다고 합니다.


오행의 상생 상극


오행은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의 상생을 합니다. 오행이 순환하여 운행하여 시간이 멈추지 않고 흐르는 것이며, 사주상으로도 오행이 순환을 잘해야 인생이 순탄하다고합니다. 상생이 있으면 상극이 있는 법으로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으로 극()이란 생() 을 절제하여 그치게 함이니 만물을 수렴하고 발설하는 기틀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오행의 상생 상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간(地藏干)  (0) 2017.03.15
12간지와 띠별성격  (0) 2017.03.13
천간(天干)  (0) 2017.03.12
오행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0) 2017.03.11
사주의 기초, 음양(陰陽)  (0) 2017.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