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12간지와 띠별성격

12지지는 하늘의 기운인 10천간이 땅으로 내려와 구체적으로 드러난 모습입니다.천간은 하늘이 운행하는 양의기운이므로 혼자서는 무엇을 만들거나 이룰 수 없으며 반드시 이에 대응하는 음의 기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10천간을 시간과 계절이라는 땅의 질서로 구체화하여 부호로 표시한것이 12지지 입니다다, 따라서 천간이 기운적이라면 지지는 물질적입니다.


12지지(地支) 


 

 소음(木)

태양(火) 

소양(金) 

태음(水) 

지지

 

음양

양*

음*

양*

음*

절기

立春

雨水

驚蟄

春分

淸明

穀雨

立夏

小滿

芒種

夏至

小暑

大暑

立秋

處暑

白露

秋分 

寒露

霜降

立冬

小雪

大雪

冬至 

小寒

大寒 

 음력/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시간

03~05

05~07

07~09

09~11

11~13

13~15 

15~17

17~19

19~21

21~23 

23~01

01~03

하루

 아침

저녁

계절

여름

가을

겨울

*巳火와 亥水는 본성이 음기운이지만 사주명리학에서는 양으로 씁니다. 午火와 子水는 본성이 양이지만 음으로 씁니다.


지지에 해당하는 시간대, 즉 子시는 밤 23시부터 새벽 1시 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그 시간에 일어나는 모든 운동과 변화가 포함하고 있다고 이해를 하면되고 

12지지는 계절적인 운동과 시간적인 운동 외에도 우리의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운동으로 구분 지어서 생각 할 수 있겠습니다.


12지지(地支)의 이해


子(水) 쥐

아들(子)는 갓난아이를 본뜬 글자이며 쥐띠를 상징하는 것은 번식력이 왕성하여 곡실을 축내는 것을 두려워하며 "불어나다","계속하다"의 뜻이있고

자(子)의 마음은 깊이 감추어진 속마음이 나타나지는 않으나, 종잡을 수 없는 잡념에 시달리기도 하고, 여기저기 남의 일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따뜻한 인정을 그리워한다. 또 생명을 키워나가려는 강한 집념강한 쥐는 그만큼 색욕(色慾)도 많다. 색욕은 음,양의 결합으로 만물을 생산하려는 욕망의 기질이 끊임없이 육신을 자극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한다. 그런면에서 야행성이며 수시로 색을 즐기고 부지런히 새끼를 낳는 짐승은 아마도 쥐가 으뜸일 것이다, 재물운이 좋으며, 친화력도 좋다, 두뇌회전이 빠르며 상황판단이 정확한 편이지만 조급하고 아는체하기 좋아한다, 쥐띠들은 머리가 좋지만 끈기나 지구력이 약해서 꾸준하지 못하다, 이것저것 들어서 아는 것은 많은데, 깊이가 깊지 못한데도, 지식인 앞에서 아는체를 하다가 자청해서 망신을 당하는 일이 많다.

물상적 의미로는 야간,음지,비밀,애정,종묘,산부인과,소아과,치과,수영장,유흥업,경찰,흥신소,연구실,화장실,의약품,양식장,수산업 등이있다.


丑(土) 소

소 축(丑)자는 손으로 물건을 잡아서 묶으려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이며, "잡다","묶다"의 뜻이 있습니다 子에서 잉태된 양기가 완전하게 성숙해서 곧 터져 나오려는 기질을 머금고 있습니다, 축(丑)은 태어나기 직전의 기질이므로 왕성한 힘과 의지가 굳어면서도 감상적이며, 세상 일에 관여해 부지런히 일하며 욕망을 채우려는 기질과 고통스러운 삶에 대한 고뇌가 함께 상존한다고 한다, 소는 새벽에 일터로 나가서 해가 저물어야 쉴 수 있는 노동을 대표하는 짐승이다. 수레를 끄는 소의 멍에는 인간의 운명에 속박인데, 소는 어진 성품으로 멍에를 거부하지 않고 맡겨진 수레를 끝까지 끌다가 죽어서는 고기와 가죽을 남겨 덕을 베푼다. 바로 욕심을 채우기 위해 그릇된 길도 마다하지 않으며 얻은 것은 절대 놓지 않으려는 사람에게는 좋은 교훈이 될 수 있는것 입니다.

물상적 의미로는 봉사,교육,희생,식당,열쇠,철물,전당포,식당,정육점,제과점,중개업,농장,건축,과수원,숙박,보험,증권 등이있다.


寅(木) 호랑이

인(寅)자는 화살을 잃어버리지 않게 줄을 메단 모양을 본떠 만든 글자로 날아가는 화살처럼 바르고 용맹함, 어짊과 포악의 양면성의 의미라고 하겠고

마치 씨앗이 씨눈을 터뜨리고, 병아리가 알을깨고 나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과 같다. 인(寅)의 마음은 욕망이 끓어올라 그 욕망의 대상을 찾아가는 현상에 비유된다, 처음으로 튀어나오는 기운이기에 생명력이 가장 왕성하고 강하여 굽힐 줄 모르는 고집과 자존심이 작용한다.

그리고 그 기세만큼 성격이 급하고 포악한 일면이 있는가 하면 어진 심성도 있으며 무엇을 깨우치는 능력도 탁월하다고 한다, 

인(寅) 을 상징하는 호랑이는 백수의 왕으로 가장 용맹스러운 짐승이거니와, 우렁찬 소리 하나만으로 능히 여러 생명을 떨게하는 지배자로서 위엄 내지 포악성까지 겸비하고 있다.

물상적 의미로는 전자,전자제품,기획,교육,건축,인공위성,학원,극장,자동차,터미널,우체국,악기,학교,서점,도서관 등이있다.


卯(木) 토끼

묘(卯)자는 왕성하다,무성하다,모험을하다 의 뜻으로 인(寅)에서 하늘 문을 열고 나온 뭇 생물이 땅위로 솟아 올라서 왕성해지는 모습이 가득한 음력 2월, 이른봄의 따사로운 햇빛이 추위를 서서히 밀어내는 시기다. 초목은 여리고 부드러운 싹을 틔워 부지런히 성장하고, 아이가 무럭무럭 자라서 소년시절을 보내는 것과 같다, 아직 어리고 가냘픈 싹이나 아이나 병아리 처럼 순진해 보이지만, 추위를 밀어내는 봄기운처럼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는 인내와 솟구치는 기세가 대단해서 가슴 속에 뜨거운 욕심이 도사리고 있다. 피어나는 기상은 화려함을 좋아하고, 뜻대로 되지않으면 심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해 오기가 발동해서 미친듯한 행동도 서슴지 않는다. 하지만 묘도 인처럼 천성이 어진 목(木)기운이기 때문에 베풀기도 잘한다,

묘(卯)를 상징하는 토끼는 어린아이와 여린새싹처럼 순진무구한 짐승이면서도, 애욕을 참지 못하는 기질이있고 사리분별이 뚜렷하거나 이별수가 있다고 본다,

물상적 의미로는 미용,의류,디자인,패션,인테리어,채소,꽃집,농장,과수원,화장품,인쇄,가구 등이있다


辰(土) 용

다섯번째 띠는 용이며, 진(辰)이라 한다. 진(辰)자 는 농기구 모양의 글자이며 많다,솟아오르다 의 뜻이 있고 농경사회에서는 날씨가 중요하여 비구름을 관장하는 상상의 동물인 용을 12지지의 하나로 삼았다고 한다,음력 3월 산과 들에서 아지랑이가 불꽃처럼 이글거리면서 일제히 타오르는 것처럼,자연계 모든 생명의 기운이 힘차게 솟아오르는 기상을 상상하면 용의 형상과 닮지않았을까 라고 생각한다, 초목에서 여린 잎사귀가 피어나고 성미가 급한 꽃은 망울을 터뜨리는 때인 것이다.

용띠의 일반 성격적인 특징은 욕심이 많다, 포기가 없다, 외형적인 면을 강조하는 용띠는 사람을 만나도 상대의 외형적인 면을 보고 사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람을 가려사귀고 , 사람에 대한 편견을 가짐으로써 상대로부터 오해를 살수도있다, 이런 행동때문에 본의아니게 주변에 적을 만들기도 한다

사람을 가리는 성향때문에 정작 자신은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 외롭고 고독한 것이 용띠들의 특징이다.

동양인이 생각하는 용은 서구의 드래곤과는 달리 실체가 없는 상상의 동물이다. 그럼에도 인간으로서 최고의 지위에 도달한 자에게 부여되는 용의 형상은 어찌보면 여러 생명의 모습 중 특징 있는 하나씩을 골고루 갖춘 괴이한 형상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사주팔자에 있는 용띠 진(辰)은 높이 타오르고 싶은 성격도 성격이지만, 여러 가지 생명의 기운이 혼잡된 기질이고, 또 물의 창고라고 해석되는 만큼 몸이 습하고 피부가 곱지 못하며 기이한 재난을 겪게 된다. 특히 진(辰)은 위장의 기질을 나타낸 것이므로, 비만 체질이기 쉽고 심하면 위험한 병이 올 수가 있다.

물상적 의미로는 어둠,비밀,유흥,여관,기상청,목욕탕,냉장고,해물,염전,법원,절,경찰서,군부대,묘지 등등이있다.


巳(火)

여섯번째 사(巳)자는 뱀이 기어가는 모양이 땅을 긁는 모양과 같다하여 ,긁다, 길다 라는 뜻을 가진다, 음력 4월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나서 외형적으로 완전한 골격을 갖추고 성숙한 생명이 무르익어 가는 때다, 당장의 목표는 뱃속을 채우고 편히 쉴 수 있는 의식주에 골목해야 하고, 그다음은 지위와 부를 창출하는데 심신을 바치게 된다, 그래서 늘 몸과 마음이 조급하고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감성도 풍부하여 뛰어난 말솜씨가 있다. 그러나 우유부단한 면이 있고, 의심병이 있는 성격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뱀은 끝내 용이되지 못하고 일생을 수고롭게 배로 기어다녀야 하고, 작은 구멍이라도 찾아서 배를 채워야하는 짐승이다, 배가 부르면 한가롭게 더는 먹을 것에 욕심내지 않고 배가고프기를 기다린다, 그리고 나무를 유연하게 타오르며 장애물이 있으면 비켜갈 줄 알고, 항상 몸을 낮추어 숨겨서 드러내려 하지 않는다. 인간은 뱀처럼 때로는 지혜롭게 몸을 낮추려 하지 않고 교만하게 자신을 드러내려 하며, 장애가 있으면 비켜갈 줄 아는 뱀의 지혜가 필요함에도 교묘한 술수로 타인을 넘어뜨리려 한다. 그리고 원하는 것을 얻은 후에도 뱀처럼 쉬려 하지 않고 더 큰 것을 노리니 그 욕심은 한도 없고 끝도 없다. 한편으로 장애물이 있으면 비켜갈 줄은 알되 돌아설 줄 모르므로 땅꾼에 잡혀죽는 뱀처럼, 인간 역시 한계를 알 수 없는 욕심에 허덕이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또 그 욕심을 채우기 위해 뱀의 두 가닥 혀와 같이 한 입으로 여러 가지 꾀를 부리는 말솜씨로 먹이를 낚아챈다. 물질에 종속된 인간의 허상을 뱀의 혓바닥이 잘 상징해준다. 이처럼 뱀은 이중성을 띠고 있다. 그래서인지 팔자에 있는 사(巳)는 겉보기에 예의가 바르면서도 방종하며, 타인을 불쌍히 여기지만 이기적인 속내를 엿보게 한다. 그리고 남을 사랑하지 않으면 미워해야 하는, 인덕이 없는 기질이며, 충성스러운 듯하면서도 반골의 특성이 나타나서 반항하고 거역하는 성격이 있다.

물상적 의미로는 실천력,항공,사진,광선,레이져,석유,화학,고무,신발,타이어,예식장,공연,주유소 등등이있다


午(火) 말

오(午)의 기질은 불꽃 같은 화기(火氣)로 처음 자(子)에서 잉태된 양기(陽氣)가 최고조에 달해 있는 분기점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하지(夏至)가 되는데, 음기와 양기가 교차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뜨거운 열기 속을 파고든 음기는 마치 개미가 자기 체중의 수십배나 되는 먹이를 밀어내는 것처럼, 제자리에 안착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며 양기를 밀어붙이고 미워한다.

사람의 성질도 이와 같아서, 초라하게 보이기 싫어하는 허세와 움켜쥔 부와 명예를 지키기 위해 시기하고 의심이 많으며 눈치가 빠르다, 인생의 열매를 더욱 풍성하고 견고하게 맺기 위해 더 큰 야망을 불태우기 시작한다. 말은 인간의 그런 욕심을 상징하며, 청운의 꿈을 이루고 높이 앉아 자신의 위대성을 뽐내는 교만의 도구이며, 천하를 누비고 정복하여 군림하려 드는 끝없는 욕망을 상징한다.

물상적 의미로는 적극,명랑성, 방송,통신,음악,성악,광고,조명,안과,전화,무용,예술,배우,경마장,번화가 등이 있다.


未(土) 양

미(未) 는 나무가 무성한 모습으로 아직,미래 라는 뜻이 있다, 미(未)의 성격은 순박하고 부드러운 것처럼 양띠도 온화하고 온순하여 이해에 며느리가 딸을 낳아도 구박하지 않는다는 식의 속설이 많이있다. 순박하고 온화하여 싸우는 일이 없다, 양은 무리를 지어 군집생활을 하면서도 동료간 우위다툼이나 암컷을 독차지하려는 욕심도 갖지 않는다,고지식한 습성도 있으며 한번 성이 나면 참지 못하는 다혈질이기도 하다, 그리고 흐르는 음기 때문에 신경질적이면서 화려함을 동경하고 문학과 철학을 좋아한다, 자기 잘난 기분에 도취하기도 한다,

물상적 의미로는 미숙,부족,장애,정체,묘,언덕,석재,양조장,운동장,옷감,털실,음식점 등이 있다


申(金) 원숭이

신(申)자는 하늘에서 번개가 치는 모습으로 경계하다,뻗치다,거듭하다 의 뜻을 의미 한다. 잔나비, 즉 원숭이는 인간과 가장 많이 닮은 영장동물로 갖가지 재능이 많은 재주꾼이고,재주 중에 가장 최고는 사람을 홀리는 재주라고 할 수있다, 한가지를 가지고도 열 가지의 탁월함을 나타낼 수 있는 사람들이 원숭이띠이다.연예인들과 인기 강사들 중 원숭이띠들이 많은 이유는 언어표현력이 탁월한 것에 있다고한다, 자신감과, 명랑함이 넘치지만, 자기중신적이여서 주변사람과 갈등이 잦다고한다, 실속이있지만 허세가 강해 필요없는 지출을 많이 할때가 많다.

물상적 의미로는 재능,기차,정류장,기계,무기,승강기,은행,의사,농기구,군부대,통신 등이있다.


酉(金) 닭

유(酉)자는 입구는 좁고 배가 볼록한 술단지 모양에 술,술그릇 ,물을 대다 의 뜻이있다,캄캄한 어둠 속에서 여명을 알리는 닭은 상서롭고 신통력을 지닌 서조로 여겨져 왔다. 새벽을 알리는 우렁찬 닭의 울음소리, 그것은 한 시대의 시작을 상징하는 서곡으로 받아들여졌다. 밤에 횡행하던 귀신이나 요괴도 닭 울음소리가 들리면 지상에서 사라져 버린다고 민간에서는 믿고 있었다. 닭은 흔히 다섯가지 덕을 지녔다고한다 머리에는 벼슬인 관을 쓰고 있는 문(文) , 발에는 날카로운 발톱이 있어 용감하게 싸우는 무(武) , 적과 싸워 결코 물러서지 않는 용(勇), 먹이를 보면 혼자 먹지 않고 무리를 부르는 인(仁) 밤을 지키면서 때에 맞추어 새벽을 알리는 신(信)을 말한다고한다, 이는 닭이 가진 모양과 생태적 습성 때문에 생긴 말이지만, 그것들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윤리와 통하기도 한다.

물상의 확장으로는 술 , 보석, 칼, 약물, 바늘, 총알, 거울, 트로피,유리, 귀금속, 고기, 구멍, 청결, 금융 등 이있다.


戌(土) 개

술(戌)자는 양토,마른 흙을 상징하며, 전투용 도끼를 본뜬 모양에 도끼, 개, 지키다 라는 뜻처럼 무기는 사냥이나 자기 자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중요한 물건이며 무기를 대신하여 개는 집과 주인을 지켜주는 충성스런 동물이기에 중요성을 삼았다고한다, 우리 주위에서 볼 수있는 동물 가운데 가장 흔히 접할 수 있고 사람과 가장 친밀한 관계를 가지는 동물은 개다, 개는 그 성질이 온순하고 영리하여 사람을 잘 따르며, 후각과 청각이 예민하고 경계심이 강하다 이 처럼 타인에게 헌신적이며, 신뢰를 목숨처럼 여기는 사람이 많고, 평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싸우려고 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안정감을 찾기위해 싸우는것이다,바른말을 잘하기 때문에 고집스럽고, 까다로운 인상을 풍기기도 하지만 ,의리있고 남을 배려하는 관대함이 몸에 베어있다, 오지랖이 넓다.

물상적 의미로는 방법,여관,나이트,유흥,국회,감사원,정보부,형무소,통계청,군인,극장,서점,무덤,무대,장례,컴퓨터 등이있다.


亥(水) 돼지

해(亥)자는 사나운 멧돼지의 모습으로 간직하다,뼈대를 갖추다 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고한다. 돼지띠의 기본적 특징으로는 과감성,추진력이 있고 성품이 털털하다,왠만하면 불평불만을 하지않으며 새로운일을 할때도 묵묵하게 정해진방향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방향을 잃는 걱정은 없지만, 땅바닥에 떨어져있는 보석도 알아보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는 정도로 관심밖의 일에는 시선을 두지 않는것도 돼지띠의 특징이라고 한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서투르기 때문에 알아서 해주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다 라는 인식이있다. 그래서 주문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갖다주는 식당을 좋아하고 옷가게에서도 알아서 권해주는 데로 사는 경향이있다. 연애도 마찬가지로 생각이 많아 자신의 감정을 능숙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혼자서 속태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가장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물상적 의미로는 정보,식복,온천,수영장,세탁기,소방서,조선소,군함,배설,해변,상수도,어장,수력발전 등등있다.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간, 지지 합(合)  (0) 2017.03.15
지장간(地藏干)  (0) 2017.03.15
천간(天干)  (0) 2017.03.12
오행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0) 2017.03.11
사주의 기초, 음양 오행(五行)  (0) 2017.03.09